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box온라인상담box수술후기box
box홈페이지바로가기boxbox병원오시는길box
box
boxUPF그레이드를 요구해야하는이유box박진석원장의 학술활동box
box박진석원장의 신앙간증box
신앙간증논문개제스포츠조선가슴성형일기
텍스트
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서브타이틀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17. 10. 27. 10:19

가슴성형부작용 구형구축에 대해서

가슴성형부작용 구형구축에 대해서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가슴성형수술은 수술에 사용되는 보형물의 발전과 수술방법의 발달로 이제는 비교적 안전한 수술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수술도 그러하듯이 가슴성형수술역시 부작용의 위험에서 100% 벗어날수는 없습니다. 그 중에 구형구축은 환자와 의사 모두 피하고 싶은 대표적인 부작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형구축은 어떤 부작용을 말하는 것 일까요?


 


 





 


 


구형구축  (Spherical Capsular Contracture)


 


공모양으로 피막이 오그라들어서 굳은 상태. 가슴성형의 결과로 기대하는 가슴은 바람빠진 공의 부드러움을 원하는데 구축이 발생한 가슴은 바람은 같은 양인데 공의 가죽이 줄어들어서 바람이 터질것 같은 팽창감이 있는 상태를 구형구축이라 합니다. 수학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같은 부피에 대해 표면적이 가장 작은 형태가 공(구형)이어서 구축현상이 진행되면 가슴모양이 공모양으로 바뀌어 가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구형구축을 일으키는 원인과 과정들이 많이 알려졌기에 구형구축의 발생빈도는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구형구축을 줄이는 과정은 마치 현미경을 발명하여 세균에 대한 규명과 소독과 항생제등 치료가 발전한 것과 매우 유사합니다.


 


 


 


  



10년전만해도 성공적으로 수술이 끝난 후에 가슴이 단단해지는 문제는 환자의 체질 때문이라고 여겨졌습니다. 가슴성형은 현미경적 환경에서의 주의를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한 수술이며 이런 개념의 발달로 가슴성형 술식들이 훨씬더 섬세하게 주의를 기울여 구축현상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제 경우에도 1995년 가슴성형을 전문적으로 열심히 시작할 무렵 15-20명의 가슴성형환자 중에서 1명정도가 구축현상이 발생하였으며 맛사지를 게을리하거나 체질적이거나 할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200명 중 1명의 빈도 보다도 적게 발생하는 적은 빈도의 구축도 그것이 체질적인 이유라 말할 자신이 없습니다.


 


 


 


구축의 원인은 아주 다양하지만 구축의 중간 과정은 과도한 염증성 반응입니다.


우리 몸에 상처가 나면 모든 상처는 아무는 과정에서 염증성 반응을 거쳐서 회복된다. 이런 회복과정이 잘 이루어지면 상처로 인해 벌어진 공간이 흉이 거의 없이 잘 아물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정상적 회복과정에 이물질로 오염되거나 세균으로 오염되는 경우 상처는 덧나게 되는데 이렇게 덧나는 상처는 흉조직을 더 많이 만들고 많이 만들어진 흉조직은 수축현상을 통해 상처를 줄이려는 생리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가슴성형한 부위에서 발생하는 구형구축현상도 이와 유사한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형물 주변에 많은 피, 백을 넣을 때 피부에서 묻어들어간 세균이나 상피세포(때), 수술과정 중 알게 모르게 발생한 오염(공기, 소독포, 수술기구 등) 등에 의해 속안의 상처들이 덧나는 현상이 구형구축의 주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조금만 상처가 나도 잘 안아물고 덧나는 사람이나 평생 감기한번 안걸리고 예방접종을 해도 항체가 잘 안생길 정도로 이물질에 대해 강력한 방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은 체질적인 위험군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슴성형수술 부작용 유방합체증에 대하여

가슴성형부작용 측방변위와 유방합체증

가슴성형으로 인한 통증과 부종에 대해

쳐진가슴을 개선하는 가슴성형수술

가슴성형수술 후 검진을 잊지마세요





 


 


인공유방 부작용의 이해와 구형구축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가슴성형수술은 과거에 비해 수술방법의 발전과 보형물의 발달로 인해 이제는 매우 안전한 수술 중 하나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안전한 수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해도 가슴성형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한 외과수술입니다. 가슴에 보형물을 삽입하는 외과수술인 만큼 부작용의 위험에서 100% 안전하다고만은 말할 수 없습니다.



인공유방 부작용의 이해

 

○ 모든 수술은 위험 가능성을 수반합니다.

이는 인공유방 이식수술에도 예외없이 적용되므로, 환자 스스로의 안전을 위해 인공유방의 정확한 정보와 발생가능한 부작용 등을 사전에 인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가장 일반적인 국소 합병증 또는 부작용은 구형구축(삽입된 인공유방 주위가 딱딱해지는 현상)과 파열(인공유방의 외피가 찢어진 경우)이 있습니다.


○ 기타 부작용으로는 절개 부위에서 비대칭, 흉터, 통증, 감염 등이 있으며 이러한 합병증으로 인해 재수술 또는 제거수술을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또한 극히 드물게 역형성대세포림프종(ALCL)이 발생하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인공유방 부작용 - 구형구축

 

○ 구형구축이란 이식 후 인공유방을 둘러싼 조직이 딱딱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경화현상은 조직을 꽉 조이게 만들고 통증을 수반합니다. 구형구축은 염증, 혈종, 장액종과 같이 흔히 일어나지만 그 원인은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 구형구축은 베이커 등급(Baker Grading Scale)이라는 기준에 따라, 그 정도를 4가지로 구분합니다.


 

Grade I: 유방이 정상적으로 부드럽고 외관이 정상적이다.

Grade II: 유방이 약간 단단하지만 외관은 정상적이다.

Grade III: 유방이 단단하게 되고 비정상적으로 보인다.

Grade IV: 유방이 매우 딱딱해지며, 통증이 심하고, 비정상적으로 보인다.


 

 

○ Grades III와 IV의 경우에 구형구축 증상이 심한 것으로 판단하며, 인공유방의 교체 또는 제거 등 재수술이 필요한 것으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추가적인 수술 후에도 구형구축은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출서  - 인공유방 안전사용을 위한 안내서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17. 10. 23. 09:51

2017년 누쿠스 의료봉사를 다녀와서

2017년 누쿠스 의료봉사를 다녀와서



2003년부터 매년 의료봉사를 다니고 있는데 2009년부터는 추석연휴기간에 카라칼팍스탄의 누쿠스 지역으로 의료봉사를 다니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10월 2일부터 9일까지 다녀왔습니다. 





이번 의료봉사팀은 치과 및 구강보건교육을 시행하는 치과팀, 


소아환자와 일반진료를 담당하는 일반진료팀, 


그리고 구순구개열과 기타 외과적 수술을 위한 성형외과 팀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구순구개열의 경우 구순구개열 수술에 전문가인 한림대학 부속 강동성심병원의 엄기일교수님과 전공의 도수빈선생님, 건국대학교 김지남교수님, 마취과 권원경 교수님 그리고 전공의 전동근선생님이 함께 하였습니다.  





박진석성형외과는 이분들이 수술을 잘 할 수 있도록 수술기구와 소모품등을 지원하였으며 강동성심병원의 심은주간호사, 보훈병원의 서영완간호사 그리고 박진석성형외과의 양해숙간호사, 장유정간호사, 조혜선간호사가 구순구개열 수술을 도왔습니다.





지난해까지는 2개의 전신마취 가능 수술대를 이용하여 구순구개열 환자들에게만 기회를 주기에도 모자랐는데, 2017년에는 비록 전신마취를 할 수 없고 수술등이 없지만 수술대가 놓여있는 공간이 추가되어 부분마취로 수술을 할 수 있는 화상환자들을 수술하였습니다.





건국대학교 마취과 권원경교수님이 함께 하셔서 전신마취가 아닌 수면마취로 환자를 집중적으로 보살펴 주셔서 수술받는 환자들도 큰 고통 없이 수술할 수 있었습니다.








발등부위의 화상으로 네번째 다섯번째 발가락이 위쪽으로 심하게 당겨지고 있습니다.







새끼손가락과 세번째 손가락이 화상으로 심하게 당겨지고 있습니다.








얼굴과 목의 화상으로 목이 많이 당겨지고 있습니다.





이런 화상으로 많이 힘들고 어려운 상황임에도 아이들은 모두 밝고 긍정적인 마음들이었습니다. 화상의 경우 수술로 기능적인 면을 개선하여도 미용적으로 한계가 많이 있어서 아이들의 기대에 못미치면 실망하고 안타까운 경우도 많은데 아이들이 맑고 밝아서 참 감사했습니다.





 


화재로 본인의 손에 화상을 입을 때 어머님을 여의고 보육시설에서 지내고 있는 아이였지만 웃음이 너무 선하고 예뻐서, 절로 축복이 나왔습니다.  


커서 누군가를 도울 수 있는 훌륭한 어른이 되기에 충분한 마음을 가진 소년이라 한없이 축복해주고 싶은 잊지못할 만남이었습니다.






 2017년 누쿠스 의료봉사는 NGO 사단법인 프랜즈를 주관으로 김명진 팀장님과 함께 많은 분들이 수고하셨습니다.


우리의 먹거리를 담당해주신 주방팀의 조성희 송양옥 황귀진 선생님


구강보건사업과 치과진료를 담당한 치과팀에는 크리스탈치과의 김명진선생님을 팀장으로 강남연 조한영 조정현 최인선 안현숙 유창호 장미선 황보대영 한은희 양유선 이지은 선생님 그리고 타슈켄트 열방치과병원의 현지 치과선생님들이 수고하셨습니다.



소아과와 가정의학을 진료한 일반진료팀에는 박경희소아과선생님을 팀장으로 박혜수, 양임용, 박세리, 배소진, 송슬기, 이미란, 조미경, 박은경 선생님이 수고하셨고 


일반진료팀에서 함께 수고한 김윤규 박명례 부부는 화장품 회사를 경영하면서 많은 양의 얼굴마스크를 기증하셔서 구순구개열과 화상수술을 받은 환자의 어머니들께 마스크를 나눠드릴 수 있었습니다. 훨씬 더 많은 물량이 학교선생님들과 그밖의 현지 봉사자들에게 나눠드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진료팀의 송혜림선생님은 각 파트를 돌면서 사진을 찍어주셨습니다.








함께 수고하신 많은 선생님들께 찬사와 그들의 헌신에 동참하게 되어 영광이었음을 이자리를 빌어 전합니다.




가슴성형수술 밑빠짐현상과 밑선올리기

새가슴 환자의 가슴성형수술

가슴성형수술 부작용 유방합체증에 대하여

가슴성형부작용 측방변위와 유방합체증

가슴성형으로 인한 통증과 부종에 대해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17. 10. 11. 13:03

코젤보형물의 파열에 대하여

코젤보형물의 파열에 대하여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가슴성형수술에는 보형물을 이용하는 방법이 많이 이용됩니다. 그 중에서 코젤보형물은 물방울가슴성형수술에 많이 이용되는데, 기존에 사용되던 식염수백과는 다르게 수술 후에 특별한 마사지가 필요치 않습니다. 특히, 혹시나 모를 보형물 파열이 있어도 내용물이 퍼저나가지 안혹 응집되기에 비교적 안전한 보형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바쁜 직장인 여성분들에게도 선호되는 보형물이기도 한 코젤보형물은 텍스쳐드 보형물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과거 코젤보형물로 둥근형 텍스쳐드로 수술하신 분이 연락이 왔었습니다. 외국에 살고 계시는데 한쪽 백이 터진 것 같다는 것입니다. 터졌다고 생각하는 근거는 한쪽 가슴의 촉감이 갑자기 너무 부드러워졌다는 것이고 몇개월 전의 일인데 외국에 있어서 빨리 들어올 수 없어서 걱정이 되셨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촉감이 어느순간에 부드러워졌다 느껴져도 실제로 초음파 확인을 해보면 문제가 없는 경우도 많기에 한국에 들어오시는대로 초음파를 보자고 말씀드렸습니다. ​또 어떤 경우는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정기 경과 관찰 중 초음파상에 터진 경우를 발견하기도 합니다.


 


 



 ​병원을 방문하셔서 초음파를 보았는데 보형물이 터진 소견을 보였습니다.

백이 들어있는 공간과 백껍질 사이에 실리콘 내용물이 끼어있는 소견이었습니다.


 



 



 


 


 


환자는 터질 수 있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왜 자기에게 이런 일이 생겨야 하는지 또 생각보다 한쪽 백이 너무 일찍 터져서 많이 속상해하셨습니다. 코젤보형물이 터진 경우 안쪽 피막이 건강하지 않다면 피막도 모두 제거를 하면서 수술을 해야하기에 수술자체의 부담도, 회복면에서도 시간을 요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오래 경과한 경우도 코젤보형물의 경우 피막은 건강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대부분의 경우는​ 보형물을 넣어주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수술입니다.


 


 


 



실험적으로 보형물을 차가 밟고 지나가도 터지지 않고, 총을 쐈는데도 총알이 뚫고 나오지는 못하는 영상도 봤는데, 왜 터지는지를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많은 의사들이나 백을 만드는 과학자들의 추측된 가설은 촉감이 부드럽게 느껴지도록 덜 채워진 보형물을 넣는 경우 자세를 바꾸거나 손으로 주무를 때 안에서 보형물이 접혔다 펴졌다를 반복하면서 한 곳에 피로도가 집중되고 얇아져서 그 곳이 어떤 힘에 의해 터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촉감면에서는 둥근형 코젤보다 좀 떨어지지만 좀더 가득 채운 물방울 보형물의 사용을 권하게 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가슴성형 보형물이 파열되는 경우

유방재건수술의 경향에 대해

폭포수변형은 무엇인가

가슴을 작게하는 가슴축소수술

가슴성형수술 쳐진유방확대





 


 

구형구축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구형구축이라 함은 가슴성형으로 생겨날 수 있는 부작용 중 가슴이 단단하게 구형으로 변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전에 비해서 수술의 방법과 보형물의 발달로 인해 최근에와서는 구형구축의 빈도는 크게 줄었지만 그럼에도 구형구축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은 존재하고 있습니다.


 


 


 




 



 


발생빈도가 높은 부작용이니 많은 그에 대한 원인도 충분히 알려졌을거라 생각 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완벽하게 파악되어진 것은 아닙니다. 다만 초기 구축이 유발되는 과정에서 보면 염증성 반응이 좀 더 심한 경우에 구축이 더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이런 구축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염증성 반응을 줄이려는 노력들이 많이 있습니다.


 


 



먼저 가장 최근에 공감하고 있는 이론으로는 세균막이 보형물 주변에 생기는 것이 중요한 원인이라는 "biofilm theory"가 있습니다.


 


이런 일종의 단백질 막이 생기지 않도록 출혈이 거의 없도록 수술하기 위해 내시경을 보거나 직접 공간을 보면서 수술하여 보형물이 들어갈 공간을 피에 물들지 않은 "dry pocket"을 만들려고 노력하며, 이 공간에 보형물을 넣기 전에 항생제나 소독물질로 세척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초음파 등을 이용하여 수술후 회복기에 발생할 수 있는 장액종(진물이 고임), 혈종(피가 고임)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껍질이 매끄러운 보형물 보다는 표면이 거친 텍스쳐드 보형물이 구축발생빈도를 줄인다는 보고가 많으며 근육앞쪽 공간 보다는 근육뒷쪽 공간이 통계적으로 구축가능성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실리콘 내용물의 점도가 높은 코젤(cohesive silicone gel)을 사용하여 gel bleeding에 의한 구축가능성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환자의 경우 과로나 과음을 피하고 수술전 건강식을 통해 면역을 증진 시키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구축 예방약으로 알려진 아콜레이트나 싱귤레어는 동물실험이나 이론적으로는 효과가 있으나 실제 임상에서는 큰 효과가 없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재수술이외에 특별한 방법이 없는 경우에 종종 사용되고 있다. 간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윗볼록이 가슴성형수술에 있어 중요한이유

가슴성형 보형물이 파열되는 경우

유방재건수술의 경향에 대해

폭포수변형은 무엇인가

가슴을 작게하는 가슴축소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