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box온라인상담box수술후기box
box홈페이지바로가기boxbox병원오시는길box
box
boxUPF그레이드를 요구해야하는이유box박진석원장의 학술활동box
box박진석원장의 신앙간증box
신앙간증논문개제스포츠조선가슴성형일기
텍스트
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서브타이틀

 

지난 시간에 오목가슴과 새가슴형에 대해 말씀드리면서 주의할 점에 대해서 말씀드렸었지요. 
오늘 이어서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던 내용이긴 하지만 유방합체증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유방보형물이 가운데로 몰리면 가슴골이 생기고 더 좋은 것 아닌가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유방 보형물이 지나치게 안으로 들어와서 그림에서처럼 풍선이 붙은 모양처럼 양쪽 유방이 가운데에 합쳐진 모습이라면 굉장히 부자연스러워 보이기 됩니다.

 

 

 

 

이런 유방합체증은 선천적으로 수술하지 않았는데도 생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보형물을 이용한 가슴성형 후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박스형 흉각을 가지고 있거나 앞쪽 흉벽이 꺼진 분들에게서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흉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처음부터 너무 큰 보형물을 선택하거나 혹은 작은 보형물을 넣었다가 더 큰 보형물을 넣기 위해 재수술을 하게 되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왼쪽 그림에서처럼 박스형 골격인 경우에는 보형물이 정면을 향해 덮인 살을 밀어낼 때 옆면의 살이 앞으로 당겨지는 앞면의 살에 의해서 보형물을 자꾸 안으로 밀어 들어가게 하는 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이 힘에 의해 보형물의 바깥쪽 공간은 점차 줄어들게 되고 안쪽으로 더 가까워지게 되면서 심하면 유방합체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한편 근육뒤에 보형물을 넣고 어깨 관절을 사용할때 그림에서 처럼 대흉근의 수축으로 대흉근이 겨드랑이 방향으로 당겨 가면서 보형물은 가운데 방향으로 쐐기 역할을 하면서 가운데로 붙은 대형근이 얇아지게 되고 보형물이 더 가운데로 몰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가슴 가운데가 꺼진 경우 가운데 붙어 있는 대흉근이 들리게 되어서 유방합체증이 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유방합체증을 교정하기 위해 보형물을 제거한 후 찍은 사진입니다. 

 

 

 

 

 


갈비뼈가 꺼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분의 오른쪽 직선이 흉벽의 정가운데 선이고 오른쪽의 곡선이 왼쪽(환자의 실제 오른쪽 가슴이지요) 보형물이 있을 때 보형물의 안쪽 경계선을 그려놓은 선입니다. 

 

 

 

 


이 환자를 처음 수술하신 분이 처음부터 오른쪽 곡선까지 공간을 만든 것이 아니라 수술 후 안정기에 접어들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안쪽 공간이 만들어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방합체증을 예방하기 위해 수술을 할 때 안쪽 공간이 좀 더 넓어질 것을 예견하고 가운데 쪽 공간을 조금 부족하게 만들어야 하며 또 수술후 초기에 유방합체증 가능성이 있는 분들은 그림과 같은 보정밴드를 사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렇게 흉벽함몰이 있는 환자에서 유방합체증을 줄이기 위해 대흉권을 여러층으로 나누어서 해목과 같은 모양으로 만드는 수술법을 고완하여 2014년 성형외과 전문학술지에 제가 보고하였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갈비뼈에 붙어 있는 모든 근육을 관리뼈로부터 분리한다면 내용물이 쉽게 들리고 보형물이 더 가운데로  쉽게 몰리는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운데 공간을 만들 때 대흉근을 잘 분리해서 해먹모양으로 만들어 유방합체증을 예방하는 개념입니다.

 

 

 



좀 어렵죠. 쉽게 설명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사실 의사 선생님들께 설명드려도 잘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왼쪽 사진에서 R은 갈비뼈구요 I, C, U로 표현한 것과 같이 근육파우치를 만들어서 보형물이 안쪽으로 들어오는 것을 예방하였습니다. 


이상 꼭 피해야 하는 유방합체증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