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box온라인상담box수술후기box
box홈페이지바로가기boxbox병원오시는길box
box
boxUPF그레이드를 요구해야하는이유box박진석원장의 학술활동box
box박진석원장의 신앙간증box
신앙간증논문개제스포츠조선가슴성형일기
텍스트
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서브타이틀

'2022/05/09'에 해당되는 글 1

  1. 2022.05.09 유방재건술 부작용에 따른 가슴재수술

 

제가 지금까지 여러 유튜브 영상들을 통해서 가슴 성형의 일반적인 내용들에 대한 설명을 드렸었습니다.
총론이었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총론적인 이야기들은 일반적인 정보는 될 수 있지만 실제 수술을 받게 되는 상황들은 좀 더 개별적 특수성이 많이 가미가 됩니다.

 

 

 

 

 


앞으로는 각론이라고도 할 수 있겠죠.
개별적 환자들의 예를 설명드리면서 총론에 미처 다루지 못했던 내용들도 그때그때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지난 시간에 장액종에 대해 말씀드렸었는데 오늘은 최근 쉽지 않은 재수술 후에 장액종을 잘 관리해서 잘 회복된 분에 대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과거 타병원에서 우측 유방암 전절제술 후에 오른쪽에 유방재건수술을 하고 왼쪽에는 유방 확대 수술을 받았는데 양쪽 구축이 심한 상태였고 오른쪽 보형물은 초음파상 터진 상태였습니다.

 


제가 세웠던 수술 계획은 우선 양쪽 피막을 모두 제거할 계획이었고 오른쪽 보형물은 현재 286cc 들어 있는 보형물을 멘토 스무스 275cc로 또 왼쪽에 140cc 식염수 보형물을 멘토 코젤 150 cc짜리 보형물로 교체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이분의 경우에 제가 굉장히 주의 해야 하겠다고 생각했던 부분은 바로 오른쪽 유방암 제거 후 보형물을 제건하는 과정에서 아주 피부가 너무 얇아진 상태여서 혹시 피막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혈액순환에 지장을 주지 않을까 걱정하며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했습니다.

 

 

 

 

 

 


수술은 좌측 보형물 제거와 피막 전절제술을 시행하였는데 피막이 전체적으로 석회화가 되어 있었습니다.
영상에서 이렇게 좀 징그러울 수도 있는데 이런 피막에 이런 석회화가 가득했었습니다.
또한 좌측 피막 제거 후 작은 보형물을 넣어야 되는데 너무 공간이 커져 있어서 이 바깥쪽 공간을 조금 봉합해서 줄여주었습니다.

 


오른쪽 터진 보형물을 제거하고 또 오른쪽도 피막을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스스로 초기 초음파로 속안을 관찰하였는데 오른쪽 바깥쪽에 소량의 피고임이 관찰되어서 수술 후 8일째 오른쪽 고인 피를 제거하고 세척하였습니다.


세척 후 매일 초음파로 계속 관찰하는 중에 오른쪽 보형물의 바깥쪽에 지속적으로 소량의 장액종이 계속 고이는 것이 관찰되어서 수술한 지 17일째 세척한 지 9일째 되는 날에 기존 보형물을 제거하고 새로운 보형물로 교체해 시행하였습니다.

 


이 환자의 경우 수술후 경과를 돌이켜보면 피막을 모두 제거한 상처면에서 소랑의 핏물과 진물이 계속 나오는데 공간은 넓어져 있다보니 백 주변의 피고일 여지가 더 많았던 것 같아요.


또 하나 피부가 오른쪽 같은 경우에 피부가 얇고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서 압박을 잘못 과하게 했다가는 피부가 이렇게 괴사가 될 수 있어서 충분히 압박을 못했기 때문에 피고 힘이 더 있었지 않았는가 이런 생각도 듭니다.

 

 

 

 

 


17일째 보형물을 교체해야겠다는 생각은 장액종에 오래 접촉돼 있던 그런 보형물이 구축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생각과 피막을 제거한 면이 17일이면 충분히 회복되었다고 판단해서 보형물을 새로운 보형물로 바꾸었습니다.


스스로 환자분께서 매우 만족하셔서 이렇게 사진을 활용해도 좋다고 해서 영상을 만들었는데 환자분께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