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box온라인상담box수술후기box
box홈페이지바로가기boxbox병원오시는길box
box
boxUPF그레이드를 요구해야하는이유box박진석원장의 학술활동box
box박진석원장의 신앙간증box
신앙간증논문개제스포츠조선가슴성형일기
텍스트
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서브타이틀

'2022/05/11'에 해당되는 글 1

  1. 2022.05.11 박진석원장 컬럼 - 장건강의 중요성
건강정보 | Posted by 가슴성형 2022. 5. 11. 09:55

박진석원장 컬럼 - 장건강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성형외과 전문의 박진석입니다.
오늘은 제가 최근 관심 가지고 있는 장건강에 대한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지금까지 내장의 기능을 소화기관으로만 생각했었습니다.
그 역할이 음식물을 소화시켜서 양분을 흡수하고 배설물을 내보내는 통로 정도로 생각을 하였었죠.
또한 장내 유익균이 음식물을 분해하고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정도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내장과 내장 세균에 대한 새로운 정보들이 최근 넘쳐나고 있습니다.
내장에서는 수많은 호르몬을 분비하여 우리 생체 리듬에 관여하기도하고

또한 소장과 대장의 경계 부위에서는면역 세포들을 아주 많이 생산한다고도 합니다.
피부가 우리 몸을 보호하듯이 내장의 내막 세포들이 또 우리 몸을 보호하고 있다고 합니다.

 

 

 

 

 


진화 생물학자 엘레나 콜레의 '10% 인간'이라는 책에서는 인체에 공생하는 세균의 수가 인체의 세포 수의 10배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10%만 내가 주인이라는 이야기죠. 이 책에서는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에 우리몸이 장내 세균에 의해 조종되는 부분들이 있다는 말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장내 유익한 균들이 장 건강 나아가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도 합니다.


반면 일부 유해균은 당을 더 흡수하도록 우리 몸을 자극해서 비만이나 당뇨를 유발하게 만든다고도 하네요.


이런 장내 세균은 우리 면역에도 관여하며 조금 과장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 책에서는 자폐증도 장내 유해세균과 연관이 있다고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혹시 장누수증후군이 들어보셨나요? 

 

사람을 정의할 때 이 피부에 쌓인 우리 몸만 생각하기 쉬운데 입부터 항문까지 연결된 그 튜브의 내장도 외부와 경계 짓는 것이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장내 환경도 어떻게 보면 우리 몸 밖의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는 거죠.
내장의 표면에는 한 층이 내막 세포로 덮여 있는데 이 내막 세포들은 인접한 세포들과 아주 타이트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타이트 셀 정션(tight cell junction)이라고 합니다.


유해물질이나 균이 장을 통해서 흡수되는 것을 막는 방어막이라면 장누수 증후군은 이런 세포 사이의 타이트 정션이 파괴된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고통받고 있는 전신 염증성 질환과 자가면역 질환의 한 원인으로 이 장누수 증후군이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장누수 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항생제나 소염제 같은 약물과 또 밀가루에 포함된 글루텐이라는 단백질 또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알려져 있습니다.


장누수증후군을 예방 또는 치료하는 방법은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그 원인을 제거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균형 잡힌 건강한 식생활 또 유산균 등 유익균을 복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다 보니 이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장 건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