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box온라인상담box수술후기box
box홈페이지바로가기boxbox병원오시는길box
box
boxUPF그레이드를 요구해야하는이유box박진석원장의 학술활동box
box박진석원장의 신앙간증box
신앙간증논문개제스포츠조선가슴성형일기
텍스트
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서브타이틀

건강정보 | Posted by 가슴성형 2022. 6. 10. 10:09

박진석 칼럼 - 치매

 

 

 

 

안녕하세요. 성형외과 전문의 박진석입니다. 
주변에 치매를 앓는 분이 계시다 보니 치매에 관해서도 나름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습니다. 
먼저 치매는 알츠하이머혈관성 치매가 전체 치매 환자의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는 뇌혈관의 혈액 공급 저하로 뇌기능에 지장이 생기는 것입니다. 


중풍과 같이 큰 뇌혈관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기도 하고 작은 혈관들의 문제가 누적되어 중풍 증상 없이 혈관성 치매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런 혈관성 치매의 위험 요인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성인병이 위험인자입니다. 


따라서 이런 위험인자를 줄이는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혈관성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이런 혈관성 치매를 조기 발견하기 위해서 뇌 MRI나 혈관만 선택적으로 보는 MRA를 통해서 조기 진단이 가능합니다. 

 

 

 

 

 


반면 알츠하이머는 뇌 신경 사이에 베타 아밀로이드라고 하는 이상 단백질이 뇌에 침착되어 응집되거나 엉켜서 뇌신경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뇌 속에 침착된 아밀로이드는 아밀로이드 PET스캔으로 검진 가능합니다. 

 

 

 

 

 

 


최근 많은 관심을 가지고 개발되어 조기 치매 치료제로써 미국 FDA의 조건부 승인을 받은 아두카누맙이 상용화 단계에서 비싼 약값과 효과 불확실성, 부작용 가능성으로 많은 이슈를 만들고 있기도 합니다만 좋은 치매 치료제가 곧 개발 보급되리라 생각됩니다. 


현재에는 글리아타민, 에빅사, 아리셉트에비스 등 알츠하이머의 진행을 늦추는 치매 치료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우울증이 있을 때에도 치매 증상과 비슷하게 기억력이 감퇴하고 인지 능력이 떨어지기도 하며 말이 없게 되는데 반대로 알츠하이머 환자도 우울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울감이 있다면 우울증에 대한 검사도 필수적입니다. 

 

 


알츠하이머는 유전적 소인도 있으므로 저 또한 가까운 가족이 치매를 앓고 있기에 치매를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약재가 나오기 전까지는 치매를 늦추고 진행을 느리게 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대뇌 활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뇌 활동을 위해 치매 환자에게 반복적으로 대화를 시도하고 또 저희 가족 같은 경우는 매일 화투놀이와 퍼즐 맞추기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혈당 관리나 혈압 관리, 균형 잡힌 식생활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한편 스트레스가 치매를 순간적으로 악화시키기도 하는데 낯선 환경에 혼자 노출되는 것을 가급적 피하고 기억이 안 나서 행하는 반복적인 질문이나 행동에 대하여 처음인 것처럼 응대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고령화 사회에서 가까운 가족의 치매 발생은 사실 너무 안타깝고 두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다면 개인차가 있겠지만 치매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제가 경험을 통해 알아본 치매에 관한 말씀을 드려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