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box온라인상담box수술후기box
box홈페이지바로가기boxbox병원오시는길box
box
boxUPF그레이드를 요구해야하는이유box박진석원장의 학술활동box
box박진석원장의 신앙간증box
신앙간증논문개제스포츠조선가슴성형일기
텍스트
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서브타이틀

가슴성형으로 인한 통증과 부종에 대해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가슴성형 수술을 하신 분들 중 간혹 통증과 부종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통증과 부종이 정상적인 경과인지 문제가 있는건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어떤 환자분은 걱정이 되어 잠을 설치는 분들도 있는가 하면 어떤분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통증의 경우 보통은 수술 당일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지만 밤이나 혹은 다음날 아침에 통증이 시작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수술 중 마취가 풀리기 시작하며 생길 수 있고 붓기가 12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부어 36-48시간을 정점으로 붓기 때문에 부어서 불편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공간내에 신경이 노출된 경우도 종종 있는데 노출된 신경에 보형물이 닿으면서 통증이 시작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칼에 베이는 것 같은 참을 수 없는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런 분들이 병원을 올 때는 아픈쪽을 손으로 잡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신경이 피막으로 덮이기 까지 6주정도 지나야 좋아지는 분도 있지만 대부분은 1-2일 사이에 좋아집니다. 특히 아픈쪽이 위로 향하도록 하여 닿는 것을 막으면 통증이 훨씬 덜하게 됩니다.

 

 

 

수술후 6주경부터 유두주변이나 유방의 피부가 가끔씩 찌릿거리거나 바늘로 콕쑤시는 듯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대부분 틴넬 싸인(신경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정상적 신경자극 현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래도록 나타나는 경우는 몇년간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런 이상 감각이 일상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하다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나 대부분은 다른 문제가 없다는 말에 안심하는 정도의 불편함입니다.

 

 

 

 

 

 

 

 

 

 

 

 

 

부종의 경우에는 수술이 끝난 이후 보통 72시간부터 빠지기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중력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 상체를 높인 경우는 복부쪽이 많이 붓고 누워있는 경우는 쇄골 밑이나 등쪽이 붓고 둔한(얼얼한) 통증도 있게 됩니다.

 

 

 

 

자세를 자주 바꿔주는 것도 이런 붓기나 통증을 줄이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수술후 초기에는 가장 편한 자세를 찾아서 그 자세로 오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붓기가 완전히 가라 앉았다 붓는 경우는 장액종, 염증, 출혈 등이 있을 수 있는데 병원을 방문하여 초음파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경우에 유선염을 앓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보형물주변에 염증이 있는 경우와 잘 감별해야 합니다.

 

 

 

 

 유선염의 경우는 유두 주변이 붉고 유두를 중심으로 붉은 느낌이 퍼져있습니다. 보형물 주변에 염증이 있는 경우는 가장 중력의 영향을 받는 아랫쪽 가슴 경계선을 따라 붓고 붉은 기를 띄며 열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