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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성형외과 전문의 박진석입니다. 


당뇨는 기본적으로 내분비내과 선생님의 지시를 잘 따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저와 제 아내도 당뇨 치료제를 장기간 복용하고 있습니다. 
의사이면서 환자 또는 환자 보호자로서 제가 경험하고 생각했던 여러 가지 정보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서 오늘은 제 경험 위주로 한번 말씀을 준비해 봤습니다. 

 

 

 

 


당뇨에는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크게는 두부류인데 소아 때부터 인슐린 생산이 부족한 1형 당뇨 또 저처럼 비만 등 생활이 잘못되어서 인슐린에 대한 반응도가 점차 떨어지면서 인슐린 저항성 2형 당뇨가 두 번째입니다. 

 

이 밖에도 임신 중에 생기는 임신성 당뇨나 또 어른이 되어서 자가면역 질환으로 인슐린 분비 세포가 공격을 당해서 마치 1형 당뇨랑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어른에게 생기는 인슐린 부족 당뇨 LADA라고 하는데 레이턴트 오토이뮨 다이아베티스 오브 어덜트(Latent Autoimmune Diabetes of Adult)도 있습니다.

 

 

 

 

 


2형 당뇨가 사실은 우리나라에 가장 많고 저와 제 가족도 2형당뇨라 오늘 말씀 드리는 것은 2형당뇨에 준해서 말씀드리는 것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2형당뇨는 오랫동안 식생활이 잘못되고 비만 특히 내장비만이 원인이 되므로 식생활을 좀 바꾸고 운동을 열심히 하고 체중을 감량하면 회복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가 처음. 혈중 당수치가 많이 올라간 것을 발견했을 때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당시에 바로 생활 패턴을 바꿔서 당은 잘 조절되었고 그런데 저도 모르게 어느 순간 다시 좀 나태해지고 혈당이 그 전에 놀랐던 수치만큼 올라가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근데 이게 뭔 일입니까? 이번에는 처음보다 덜 놀라는 저를 발견합니다. 
그 수치에 익숙해지는 것이 사실 당뇨가 가장 위험한 점인 것 같습니다.


제가 오늘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은 제가 관찰한 혈당의 움직임과 그 혈당을 평가하는 제 생각입니다. 

 

 

 

 

 


여러분도 아실지 모르겠지만 당화혈색소라고 들어보셨나요.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에 당이 붙어 있는 것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적혈구의 수명이 120일 정도여서 지난 3~4개월간의 평균 혈당을 나타내므로 식이요법 운동 약제 등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이 당화혈색소가 가장 중요한 지표라 생각됩니다. 

 

 

 

 

 

 


한편 공복시 혈당은 잘 아시나요? 말 그대로 굶은 상태에서 혈당을 나타내는데 보통 아침 공복일 때 혈당을 재지요? 

 

 

그런데 저의 경우를 보니까 지난 밤 자기 전에 뭔가를 먹고 잤는데 아침 공복 혈당이 어제 아침과 큰 변화가 없기도 하고
또 어제 저녁식사를 아주 건강하게 잘 하고 자기 전에 운동도 하고 잤는데 아침에 공복 혈당이 높게 나오기도 하는 것이 좀 이해가 안되었었습니다.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일 테지만 이런 상황은 항상성 때문입니다. 
항상성이라 하면 영어로는 호메오스테시스(homeostasis)라고도 하는데
우리 몸이 이런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자동기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혈당이 높으면 몸은 혈당을 낮추려는 움직임이 생기고 혈당이 낮으면 몸에서 혈당을 다시 높이려는 움직임이 자동으로 생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이 판단하는 기준 혈당은 무엇일까요?

  
정상치 100을 기준일까요?


저는 매일 혈당을 체크하고 상황마다 혈당의 변화를 기록해서 그 혈당의 움직임을 살펴보았습니다. 
그 결과 제 몸은 최근 3주 정도의 공복 혈당을 기준으로 결정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공복시 혈당이 높다면 내 몸의 기준 혈당을 식생활이나 운동 약물을 통해서 다시 정상 수준에 맞게 리셋트 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한편 식후 혈당은 어떻게 움직일까요? 
장에서 흡수되기 쉬운 형태나 성분을 먹으면 혈당이 빠른 시간 내에 이렇게 급히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서 가루 음식. 가루 음식은 그 입자의 표면적이 넓어서 쉽게 분해되고 쉽게 흡수됩니다. 
물론 액상으로 되어 있는 형태는 가장 빠른 속도로 흡수되죠. 또한 당분 자체를 섭취하면 분해될 필요 없이 바로 흡수되어서 혈당이 아주 급하게 올라갑니다. 
반면에 잡곡이나 현미를 먹으면 장에서 흡수되기 위한 작은 물질로 분해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다 보니까 당을 아주 천천히 완만하게 올리게 됩니다.


섭취한 음식물이 장에서 흡수되는 정도를 장흡수도 GI index라고 하죠. 
감자의 장흡수도가 고구마보다 높은 것은 참 놀랄 일입니다. 

 

 

 

 

 

 


당이 이렇게 급하게 올라가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결과적으로 고혈당으로 인한 혈관이나 세포에 나쁜 영향이 있겠지만
제 몸에서는 또 한편으로 급하게 올라간 혈당을 급하게 낮추려는 그런 움직임이 시작되는데 혈당 조절 능력이 떨어진 저 같은 경우 아주 몸에 무리를 하게 됩니다. 
그 결과 오버슈팅에 의한 저혈당의 위험도 또한 높아지기도 하죠.

 

 


지금까지 의사이면서 환자로서 경험하고 또 살펴본 당뇨에 관한 내용을 한번 말씀드려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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