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box온라인상담box수술후기box
box홈페이지바로가기boxbox병원오시는길box
box
boxUPF그레이드를 요구해야하는이유box박진석원장의 학술활동box
box박진석원장의 신앙간증box
신앙간증논문개제스포츠조선가슴성형일기
텍스트
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서브타이틀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21. 1. 13. 14:37

가슴성형부작용 출혈과 혈종은?

가슴성형부작용 출혈과 혈종은?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가슴성형수술은 이제는 수술하는 의사의 경력과 실력 그리고 의료장비의 발달로 인해 수술로 나올 수 있는 부작용의 발생을 최소화 시켰지만 그래도 수술 후의 부작용에서 완벽하게 벗어날 수 는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 중 출혈과 혈종은 상처의 회복과 관련된 부작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슴성형부작용 출혈은 수술후 초기에 급박한 상황으로 전개되기도 하지만 피가 보형물 주변에 너무 많이 고여있는 경우 피막을 두껍게 만들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염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출혈은 큰 혈관(동맥 또는 정맥)이 손상되어서 출혈이 되는 경우와 아주 작은 혈관들에서 땀나오듯이 배어나오는 출혈이 있습니다. 큰 혈관에서 출혈이 되는 문제는 혈관의 위치를 미리 파악하여 혈관이 터지기 전에 응고시켜서 예방적 지혈(preventive hemostasis)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혈관에서 나오는 출혈은 수술실에서 모두 지혈이 되어야 수술을 끝낼 수 있는데 모두 다 지혈을 했음에도 뒤늦게 출혈이 되기도 하는데 혈압이 급격히 변하거나 근육의 움직임이 급격한 상태(무거운 짐을 들거나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경우)에서 이런 재출혈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미국의 성형외과학회지에 발표한 Dr Tebbetts의 논문에서 발췌한 사진입니다.

 

 

 

 

 

 

 

 

 

 

 

이런 큰 혈관에서 출혈이 생기는 경우는 피주머니를 차더라도 지혈을 위한 수술이 필요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땀샘에서 땀이 나오듯이 출혈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지혈능력이 부족한 환자에서 있을 수 있는데 나이가 들수록, 여러 명의 아이 출산을 경험한 경우 발생할 수 있는데 예방할 수 있는 경우로는 수술전후 아스피린이나 혈행장애치료제, 감기약, 매운 음식 등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런 출혈은 대부분 압박으로 쉽게 멎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만일 스며나오는 출혈의 양이 많다면 피주머니를 달아서 공간내에 피가 고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경과에 도움이 됩니다.

 

 

가슴성형부작용 혈종은 수술후 처음 24시간내에 출혈로 인해 한쪽 가슴이 심하게 부은 경우는 응급으로 지혈수술을 들어가기도 하지만 수술후 3-4일 경에 이미 출혈은 멎었으나 공간내에 피가 고여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 양이 많지 않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대부분 흡수가 되지만 많은 양이 고여있는 경우는 적극적으로 혈종을 제거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수술후 3-4일째 육안으로 좌우 크기 차이가 많은 경우는 초음파로 붓기인지 혈종인지 구분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양이 많지도 적지도 않은 경우는 10일~14일에 응고된 피가 다시 액화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초음파를 보면서 보형물에 손상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고인 피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때 부종을 줄이는 약과 시네크라고 하는 멍을 줄여주는 약물의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