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box온라인상담box수술후기box
box홈페이지바로가기boxbox병원오시는길box
box
boxUPF그레이드를 요구해야하는이유box박진석원장의 학술활동box
box박진석원장의 신앙간증box
신앙간증논문개제스포츠조선가슴성형일기
텍스트
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서브타이틀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19. 7. 31. 10:00

가슴성형부작용 구형구축은?

가슴성형부작용 구형구축은?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이제는 비교적 안전한 수술로 인식되어지고 있는 가슴성형수술.  하지만 가슴성형수술은 안전하다고는 해도 수술 시 전신마취가 필요한 외과수술입니다. 그렇기에 부작용의 위험에서 100% 안전하다고만은 말할 수 없습니다. 가슴성형수술에 있어 수술 후 부작용 중에서도 가장 위험한 부작용은 바로 공모양으로 피막이 오그라들어서 굳은 상태인 구형구축(Spherical Capsular Contracture)입니다.

 

 

 

 

 

 

 

 

가슴성형 부작용 구형구축은?

 


구형구축이 발생한 가슴은 바람은 같은 양인데 공의 가죽이 줄어들어서 바람이 터질것 같은 팽창감이 있는 상태가 됩니다. 수학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같은 부피에 대해 표면적이 가장 작은 형태가 공(구형)이어서 구축현상이 진행되면 가슴모양이 공모양으로 바뀌어 가는 것입이다.

 

 

 

 

 

 

 

 

가슴성형부작용 구형구축은 오랫동안 가슴성형 분야에서 환자와 의사를 힘들게 한 부작용입니다.구형구축을 일으키는 원인과 과정들이 많이 알려짐으로 최근 그 발생빈도는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구형구축을 줄이는 과정은 마치 현미경을 발명하여 세균에 대한 규명과 소독과 항생제등 치료가 발전한 것과 매우 유사합니다.

 

 

 

 

 

 

 

 

 

 

 

 

사실 가슴의 모양을 잘 만들기 위해서 여유있는 공간을 만들고 어울리는 보형물을 넣고 잘 봉합해서 염증이 안생기도록 항생제를 잘 사용하면 수술이 끝난다고 믿고 단단해지는 문제는 환자의 체질 때문이라고 여겨졌던 것이 불과 10-20년전 일입니다.

 

 

 


가슴성형은 현미경적 환경에서의 주의를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한 수술이며 이런 개념의 발달로 가슴성형 술식들이 훨씬더 섬세하게 주의를 기울여 구축현상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구축의 원인은 아주 다양하지만 구축의 중간 과정은 과도한 염증성 반응입니다. 우리 몸에 상처가 나면 모든 상처는 아무는 과정에서 염증성 반응을 거쳐서 회복됩니다. 이런 회복과정이 잘 이루어지면 상처로 인해 벌어진 공간이 흉이 거의 없이 잘 아물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정상적 회복과정에 이물질로 오염되거나 세균으로 오염되는 경우 상처는 덧나게 되는데 이렇게 덧나는 상처는 흉조직을 더 많이 만들고 많이 만들어진 흉조직은 수축현상을 통해 상처를 줄이려는 생리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화상을 입은 상처가 화상의 깊이가 깊지 않거나 세균감염이 되지 않는다면 흉없이 잘 아물기도 하지만 상처가 깊거나 세균에 오염되는 경우 흉도 남고 주변조직을 당겨서 손가락이 휘어지고 주먹이 펴지질 않거나 눈이 안감기는 현상도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이 화상후 반흔 구축입니다.

 

 

 

리플링현상에 대해 ]Ripples, Rippling

[가슴성형부작용]구형구축의 발생원인

[가슴성형보형물]보형물 선택에 관하여

[가슴성형수술]가슴축소수술과 수술후 흉터

가슴축소수술을 결정할 때 생각해야하는 문제들

 

 

 

 

 

 

 

 

 

가슴성형부작용]텍스쳐드 보형물의 이중막현상?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다양한 가슴성형 보형물 중 텍스쳐드 보형물은 가슴성형 이후 특별한 마사지같은 관리를 하지 않아도 구형구축이라는 부작용에서 비교적 안전하다는 점에서 바쁜 직장인 여성분들이 선호하는 보형물 입니다. 런 텍스쳐드 보형물이 구형구축을 덜 일으키는 이유로는 록볼록한 면이 피막을 형성할 때 표면적을 늘리고 수축하는 피막의 벡터를 분산시켜서 수축하려는 힘의 영향을 덜 받게 되는 과학적 배경을 둡니다.

 

 

 

 

 

 

 

​이런 텍드쳐드 표면 중에서 피막과 들러붙도록 고안된 보형물은 단순히 표면적만 넓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살과 붙어서 오그라들려는 힘에 대해 직접적인 저항 또한 되어 나의 경험상 구축율을 더 낮추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이런방식으로 살과 백이 들러붙게 된 경우에는 과격한 근력운동을 한다거나 터프한 상대와의 성생활 혹은 엑스레이로 유방암을 검사할 때 유방을 당겨누르는 동작 등에 의해 살과 백이 떨어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공간을 경계짓는 피막과 백자체를 싸는 피막이 2중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이중막현상이란?

 

이렇게 이중막이 생기는 경우 대부분은 스므스백을 넣은 것 처럼 움직임이 많아지는 것 외에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백을 싸는 이중막이 백이 접힌 상태에서 생기는 경우는 뾰족한 끝이 피부에서 만져질 수 있습니다.

 

 


드믈게는 갑자기 물이 차거나(장액종), 피가 고이는 경우(혈종)가 있는데 부분적으로 붙어있고 부분적으로 이중막이 있던 환자에서 외상? 등으로 충격을 받는 경우 살과 백이 붙어있던 부분이 갑자기 분리되면서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통증과 함께 붓게 되는데 통증이 느껴지는 충격이 가해진 경우 가슴부위를 그 즉시 압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증상이 호전되었을지라도 수술한 병원을 방문하여 초음파 등 검사를 통해 안쪽의 문제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슴성형수술]수축형유방의 이중주름현상

가슴성형수술과 윗볼록

리플링현상에 대해 ]Ripples, Rippling

[가슴성형부작용]구형구축의 발생원인

[가슴성형보형물]보형물 선택에 관하여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19. 7. 24. 09:00

생활습관으로 유방암을 예방하자

생활습관으로 유방암을 예방하자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여성의 악성종양 중 유방암은 전체 암발생의 7.4%라는 위암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방암은 젊은 층에서도 발생하기도 하는데 대부분의 경우는 가족력에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여성성의 상징인 가슴에 나타나는 암이기 여성에게 있어 다른 암보다도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유방암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이는 유방에 있는 많은 종류의 세포 중 어느 것이라도 암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방이 유관과 유엽에 있는 세포 그중에서도 유관세포에서 기원하므로 일반적으로 유방암이라 하면 유관과 유엽의 상피세포에서 기원한 암을 말합니다.

 

 

 


유방암을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정기 건강 검진과 자가검진

 

유방조직이 가장 부드러운 시기가 자가검진을 하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생리가 끝난 후 5~7일 이 가장 적당하다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거울을 보고 손으로 유방 주위를 만져보며 멍울이 잡히는지, 함몰된 부분은 없는지, 유방이 대칭이 맞는지,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는건 아닌지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은 통증은 동반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알아차리기가 어렵습니다.간혹 멍울이 잡히는네도 아프지 않다고 병원을 안가는 경우도 있지만 절대로 병원에 가는 것을 미루면 안됩니다.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2. 건강한 생활습관

 

주기적인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이나 금주는 건강한 생활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만약 비만체형이라면 유방암의 재발율도 높기 때문에  적당한 식사와 운동으로 균형잡힌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유방암 예방에 있어 효과적입니다.

 

 

3. 예방에 좋은 음식들

 

탄수화물과 지방의 함량을 적게 해서 열량을 낮추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유방암 예방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특히 녹,황색의 유기농 채소를 많이 먹으면 유방암에 걸릴 확율이 낮아집니다.

 

 

4. 스트레스는 유방암의 적

 

스트레스는 유방암뿐 아니라 만병의 근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암발병의 주요원인으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항상 차분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자가검진 그리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여성의 적인 유방암을 사전에 예방하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가슴건강을 지켜나가시기 바랍니다.

 

 

 

 

[가슴성형수술]유선염과 백주변 염증에 대하여

[가슴성형수술]수축형유방의 이중주름현상

가슴성형수술과 윗볼록

리플링현상에 대해 ]Ripples, Rippling

[가슴성형부작용]구형구축의 발생원인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19. 7. 22. 08:30

[가슴성형수술]보형물의 크기 결정

[가슴성형수술]보형물의 크기 결정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둥근형 스므스 보형물을 사용하던 당시에도 보형물의 크기를 결정할 때 volume(용량)보다는 dimension(보형물의 입체모양)을 고려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손을 편 상태와 주먹을 쥔 상태 두 상태의 볼륨은 같더라도 모양은 전혀 다르듯이 보형물의 크기를 같이 하더라도 서로 다른 모양의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둥근형의 경우 보형물의 모양에 따라 low profile, moderate profile, high profile로 나뉘는데 low profile 300cc와 high profile 300cc는 전혀 다른 모양을 나타내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생각하듯이 300cc는 나에게 크다 작다 생각하는 것은 좋은 정보는 아니라고 봅니다.

  

 

 

 

 

 

 

특히 물방울 보형물을 사용하는 경우 볼륨보다 입체감을 먼저 생각해야합니다.

각회사마다 조금씩 모양의 입체감이 조금씩 다르므로 보형물을 선택할 때 좀 더 보형물의 특성을 잘 파악하는 것이 수술후 원하는 가슴의 윤곽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슴성형수술]상담의 중요성

[가슴성형수술]유선염과 백주변 염증에 대하여

[가슴성형수술]수축형유방의 이중주름현상

가슴성형수술과 윗볼록

리플링현상에 대해 ]Ripples, Rippling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19. 7. 19. 08:30

인공유방 시술 시 대표적인 부작용

인공유방 시술 시 대표적인 부작용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구형구축(Capsular contracture)
 

∙ 몸에 인공 유방 삽입 시 상처 세포조직이 몸을 보호하기 위해 인공유방 주위를 감싸 피막(Capsule)을 형성하는데 형성된 피막이 점차 두꺼워지거나 과하게 수축하게 되면 가슴이 딱딱해 지거나 모양이 울퉁불퉁 하게 변하는 현상
∙ 구형구축은 증상에 따라 4단계로 나뉨

 

  

구형구축 분류

 

 

 

 

 

 

구형구축 3,4단계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재수술 또는 인공유방 보형물의 제거가 필요한 상태임

 

 

 

파열(Rupture)

- 인공유방의 외피가 찢어지거나 구멍이 생기는 현상
- 인공유방의 파열의 원인은 삽입 전 취급 부주의 혹은 삽입 과정에서 삽입 부주의 문제, 피막 절개술, 외상이나 강한 신체적 조작과 같은 스트레스, 기타 알려지지 않거나 설명되지 않은 원인들이 있음
- 실리콘막 인공유방과 실리콘겔 인공유방의 파열 형태는 다름

 

 

 

 

 

 

실리콘막 인공유방의 유방 X선 (좌:파열 우:정상)
출처 : http://www.mybreastaugmentation.info/breast-augmentation-201/
breast-implant-failure/

 

 

 

∙ ”실리콘막 인공유방”의 파열(Rupture with Deflation)


내용물인 생리식염수가 흘러나와 원래의 크기보다 감소하거나 모양이 변형되므로 쉽게 인지 가능하여 인공유방 제거 혹은 대체 등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

 

 

 

 

∙ “실리콘겔 인공유방”의 파열 (Silent rupture)


외피가 찢어지더라도 내용물이 점도 높은 반고체 상태의 실리콘이므로 안에서 뭉쳐(intracapsular rupture) 퍼지지 않도록 제작되어 인체에 스며들 가능성은 거의 없으나 파열로 인한 확산이 서서히 진행(Silent rupture)되어 환자나 의사가 바로 인지하기 어려우므로 시술 3년 이후 매 2년마다 MRI 검사를 통해 파열(rupture) 여부의 진단을 권고 하고 있음

 

 

 

출처 : 의료기기정보기술지원센터

 

 

 

 

[가슴성형재수술]더 큰 보형물로 바꾸는 재수술

[가슴성형수술]상담의 중요성

[가슴성형수술]유선염과 백주변 염증에 대하여

[가슴성형수술]수축형유방의 이중주름현상

가슴성형수술과 윗볼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