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box온라인상담box수술후기box
box홈페이지바로가기boxbox병원오시는길box
box
boxUPF그레이드를 요구해야하는이유box박진석원장의 학술활동box
box박진석원장의 신앙간증box
신앙간증논문개제스포츠조선가슴성형일기
텍스트
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서브타이틀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20. 10. 30. 11:54

인공유방은 무엇인가?

인공유방은 무엇인가?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인공유방은 무엇인가?

 

인공유방(Breast Prothesis)’은 실리콘 재질의 주머니(외피) 내에 실리콘겔 또는 생리식염수가 채워져 있는 여성의 가슴 형태를 가진 제품으로

① 성형을 목적으로 유방을 확대하려는 목적(유방확대술), 또는
② 선천적 기형, 유방암 수술, 불의의 사고 등으로 인해 손실된 유방 재건(유방재건술)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제품은 실리콘 가슴 보형물(Silicone Breast Implant), 실리콘 코헤시브겔
보형물(Silicone Cohesive-Gel Implant), 식염수 가슴 보형물(Saline Breast Implant)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유방 보형물로 통칭됩니다.


본 안내서에서는 다양한 명칭에 따른 혼란을 줄이기 위해 식약처 규정에서정하는 바에 따라 “인공유방”이라는 명칭으로 통일하여 설명할 것입니다.

 

 

 

 


※ 관련 규정 : 「의료기기 품목 및 품목별 등급에 관한 규정」

 

 

 

인공유방의 개발역사를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최초의 관련시술
1895년 최초로 유방 재건 수술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액상 제제를 이용한 가슴 확대 시도
2차 세계대전 전후 시점을 통해 파라핀왁스 또는 산업에 사용되던 액상의 실리콘을 가슴에 주입하는 것이 인기를 끌었으나, 안전성은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 1960년대
현재 형태와 유사한 실리콘 인공유방은 1962년 미국 다우코닝사에서 최초로 개발되어 36세의 여성에게 이식되었습니다. 두꺼운 실리콘 주머니 내에 점성이 높은 실리콘 겔이 채워져 있었으며, 후면에는 흉벽 부위에서 회전을 감소시키기 위한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가 사용되었습니다. 식염수가 내부에 있는 실리콘 보형물이 프랑스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1970년대
크기, 외관, 질감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외피가 얇고 내부 실리콘겔의 점도가 낮은 제품이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은 파열이 쉽고, 외피를 통해 실리콘이 유출되는 등의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 1980년대
실리콘의 유출을 감소시키고 촉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다층형 외피 형태를 설계하고, 유출 시 실리콘의 체내 흡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리콘의 가교도를 높이는 등 기존 개발된 제품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었으며, 표면의 재질, 형태 등이 다양해졌습니다.


▸ 1990년대
1980년대 말 미국 FDA는 인공유방을 Class Ⅲ로 분류하였습니다. 이는 제조업체가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1992년 유방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실리콘겔 인공유방의 사용을 금지합니다. 한국을 포함한 독일, 스페인, 프랑스,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등 여러 국가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2000년대
2006년 FDA는 22세 이상의 여성에 대한 유방 확대 성형 목적의 인공유방을 허용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안전성이 강화된 코헤시브겔을 이용한 실리콘겔 인공유방이었으며 한국에서는 이와 동일한 제품을 의료기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07년에 허가하였습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 인공유방 안전사용을 위한 안내서

 

 















 

 

 

 

 


[박진석성형외과]부정맥이 있는 환자의 가슴성형수술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박진석성형외과 박진석원장이 학생시절일 때에는 부정맥이 빈발하는 경우는 갑작스러운 심정지의 가능성이 높다고 배배웠기에 혼자 생각에 ​흉벽함몰, 부정맥,  안타깝지만 예뻐지기 위해 위험을 무릎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생각에 가슴성형수술을 하기전 심장내과에서 진찰을 받아보고 수술을 받아도 괜찮으시다고 하면 소견서를 받아오라고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내과 선생님들은 웬만하면 보수적으로 소견을 써주셔서 위험이 있다면 좀 더 위험쪽에 비중을 두고 소견서를 써주시는 경향이 있어서 수술을 할 수 없으리라 내심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러나 심장내과 선생님의 소견은 내가 알고 있었던 내용과는 사뭇 달랐습니다.

심장질환의 진단과 병인, 치료법이 발달하면서 심장내과 선생님은 좀 더 정확하고 명쾌한 답변을 주셨습니다.​

 

심장초음파등 여러가지 검사를 하시고는 부정맥이 있더라도 증상이 없고 다른 심장기능이나 질환이 없는 경우 치료 대상이 되지 않고 수술에 부가적인 위험도 없다는 판단이셨습니다.

 

소견서를 받고 나의 무지함을 한 번 더 생각해보고 그래서 전문가의 의견을 좀 더 경청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수술전에 충분한 검진과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 필요하지만 또한 지나치게 염려하여 수술을 못하게 되어 실망하며 돌아서는 환자에게는 희망의 소식이 되기도 합니다.

 

 


 













 

 

 

 

 

 

 

 

 

[박진석성형외과]새가슴형 환자의 가슴성형수술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가슴성형수술을 희망하는 분들 중에는 새가슴의 형태를 가진 분들도 계십니다. 새가슴은 영어로 pigeon chest 라고 하며 의학용어로는 Pectus carinatum이라고 하는데,

흉골(가슴 중앙의 뼈)부위가 돌출되고 상대적으로 바깥쪽은 꺼져있어서 앞면과 옆면 사이의 경사도가 큰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흉곽이 바깥쪽으로 바라보고 있는 경우는 가슴성형으로 유방이 커지는 방향이 바깥쪽을 향하게 되어 자칫 가슴이 커지는 것이 아니라 뚱뚱해 보이는 가슴이 될 수 있으므로 수술을 계획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보형물도 바깥쪽으로 밀려나가려는 경향이 많으므로 수술할 때에도 바깥쪽 공간이 너무 크지 않도록 수술해야하며 수술후에도 바깥쪽 공간이 늘어나우 바깥쪽으로 보형물이 밀려 나가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찰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돌출도가 큰 보형물이 수술후 모양에 유리하며 맛사지가 필요없는 텍스쳐드 보형물이 맛사지가 필요하고 매끄러운 스므스 보형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바깥쪽으로 보형물 변위 위험성이 적습니다.

 


그럼에도 대흉근의 운동 방향이 보형물을 바깥쪽으로 밀어내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가슴근육에 힘을 많이 주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어쩔수 없는 경우 가능하면 바깥쪽으로 보형물의 이동을 방어할 수 있는 속옷의 착용이 필요합니다.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20. 10. 23. 17:34

[가슴성형수술]현명한 보형물의 선택

[가슴성형수술]현명한 보형물의 선택

 

오직 가슴성혐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가슴성형수술을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해보았을 고민이라면 보형물의 크기에 대한 고민일 것 입니다. 가슴성형 보형물은 가슴의 크기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그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데요 그렇다면 어떤 정도의 크기의 보형물이 수술 후 후회가 가장 적을까요?

 

 

사실 당연한 이야기 일지 모르지만 정답은 없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기에 대한 부분은 지극히 주관적이기 떄문에 사람마다 크고 작고의 기준이 다르고 또 자신이 없는 부분에 대한 아쉬움이 크기 때문에 어떠한 보형물을 선택하더라도 약간의 아쉬움은 남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크기에 관해서는 주로 붓기가 있는 동안에 가슴크기를 보게 되는데 이 크기가 유지되지 않고 줄어들기 때문에 부어있는 동안 크기나 모양이 마음에 드는 경우 붓기가 가라앉으면서 크기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양한 많은 환자들의 경험을 생각하면 자신의 체형에서 자연스러운 범위내에서 크게 할 수 있는만큼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후회가 적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자신의 주관이 분명하다면 원하는 크기를 숫자보다는 으로 이야기하고 돌출도로 이야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윗볼록정도? UPF?

 

 

한편 수술을 생각하고 있는 많은 분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보형물의 크기를 250cc, 300cc, 400cc 등 CC를 기준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이는 아마도 주변에 수술한 사람들이나 동호회 등에 올려진 다른 분들의 글에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는 다른 사람의 옷을 그냥 그 치수 그대로 입겠다는 것과 많이 다르지 않습니다.

 

또한 브라 컵 사이즈로 본인이 원하는 것을 말하기도 하는데 의사와 환자가 생각하는 브라 컵 사이즈가 같으면 좋겠지만 브라를 제작하는 회사마다도 차이가있고 브라를 좀 타이트하게 입는지 헐렁하게 입는지에 따라 이가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의사와 환자가 컵사이즈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추세입니다.

 

 

 

또 한가지 보형물의 크기를 결정하는

좋은 측정장치는 컴퓨터 가상성형이 있습니다.

 

 

 

 

 

 

 

 

 

 

 

 

 

국내에 여러 회사에서 나온 컴퓨터 가상성형 프로그램이 있으며 진석성형외과에서 사용하는 장비는 VECTRA라는 장비로 양한 회사의 다양한 보형물의 크기들이 력되어 있어서 신이 선택한 보형물이나 마음에 둔 다양한 보형물을 이용한 결과들을 측 비교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20. 10. 21. 17:08

근막하 가슴성형이란?

근막하 가슴성형이란?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근막하 가슴성형은 대흉근을 싸고 있는 근막과 대흉근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서

보형물을 그 곳에 넣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근막하 가슴성형의 대표적인 장점은 무엇일까요?

 

방의 단면부를 살펴보면 유선이 있고 대흉근이 있고 갈비뼈가 있습니다.

근막하 가슴성형은 원래 유방이 있는 근육 앞쪽 볼륨을 주어  움직임이 수술하지 않은 가슴과 가장 유사합니다.

 

 

 

 

 

 

 

 


근막하에 공간을 만들지 않고 다른 곳에 공간을 방법이 있을까요?


대흉근 뒤에 공간을 만드는 방법과 유선과 근육 사이에 공간을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대흉근 뒤에 공간을 만들면서 근육의 아래부분을 끊어서 윗쪽은 근육에 덮여 있고 아랫쪽은 근육에 덮여 있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이중평면법이라고 하며 현재 가장 널리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왜 이중평면법을 가장 많이 사용할까요?


가슴윗쪽에 살이 없는 경우 보형물의 윤곽이 더 드러날 수 있어서 더 많은 살에 덮일 수 있도록 근육뒤에 넣어주면서 아래쪽은 공간이 너무 좁아서 윗볼록이 되지 않도록  근육을 끊어서 유두 아래쪽의 모양이 자연스럽도록 하는 것 입니다.

 

 

 

근막하 가슴성형이 이중평면법보다 좋은 경우는 어떤경우일까요?


가슴 윗쪽에 살이 두껍거나 단단한 경우라면 근막하 가슴성형이 더 좋은 모양을 줄 수 있습니다.

 

해부학적으로 유방은 근육 앞에 있기에 근육위 볼륨감은 팔을 사용하거나 가슴근육에 힘을 주는 경우 가슴근육같은 느낌을 줄 수 있으며 가슴근육 사용량이 많은 운동을 즐기시는 경우 보형물의 변위 가능성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유방의 움직임이 근육앞에서 일어나므로 근육 뒤에 보형물이 있는 경우보다 근막하에 보형물이 있는 경우가 걷거나 움직일 때 유방의 움직임이 자연스럽습니다.

 

 

 

근막하 가슴성형에 문제점은?


이중평면법에 비해서 통계적으로 구축현상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출혈 없이 공간을 만들고 켈러펀넬을 이용해서 보형물을 넣고 구축률을 줄이는 보형물을 사용하여 근막하 가슴성형의 경우에도 구축 가능성이 매우 낮은 상태입니다.

그러나 체중 변화가 심한 경우는 보형물을 덮고 있는 살의 양이 지속적으로 얇아질 수 있으므로 근막하 가슴성형이 적절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