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box온라인상담box수술후기box
box홈페이지바로가기boxbox병원오시는길box
box
boxUPF그레이드를 요구해야하는이유box박진석원장의 학술활동box
box박진석원장의 신앙간증box
신앙간증논문개제스포츠조선가슴성형일기
텍스트
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서브타이틀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20. 10. 30. 11:54

인공유방은 무엇인가?

인공유방은 무엇인가?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인공유방은 무엇인가?

 

인공유방(Breast Prothesis)’은 실리콘 재질의 주머니(외피) 내에 실리콘겔 또는 생리식염수가 채워져 있는 여성의 가슴 형태를 가진 제품으로

① 성형을 목적으로 유방을 확대하려는 목적(유방확대술), 또는
② 선천적 기형, 유방암 수술, 불의의 사고 등으로 인해 손실된 유방 재건(유방재건술)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제품은 실리콘 가슴 보형물(Silicone Breast Implant), 실리콘 코헤시브겔
보형물(Silicone Cohesive-Gel Implant), 식염수 가슴 보형물(Saline Breast Implant)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유방 보형물로 통칭됩니다.


본 안내서에서는 다양한 명칭에 따른 혼란을 줄이기 위해 식약처 규정에서정하는 바에 따라 “인공유방”이라는 명칭으로 통일하여 설명할 것입니다.

 

 

 

 


※ 관련 규정 : 「의료기기 품목 및 품목별 등급에 관한 규정」

 

 

 

인공유방의 개발역사를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최초의 관련시술
1895년 최초로 유방 재건 수술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액상 제제를 이용한 가슴 확대 시도
2차 세계대전 전후 시점을 통해 파라핀왁스 또는 산업에 사용되던 액상의 실리콘을 가슴에 주입하는 것이 인기를 끌었으나, 안전성은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 1960년대
현재 형태와 유사한 실리콘 인공유방은 1962년 미국 다우코닝사에서 최초로 개발되어 36세의 여성에게 이식되었습니다. 두꺼운 실리콘 주머니 내에 점성이 높은 실리콘 겔이 채워져 있었으며, 후면에는 흉벽 부위에서 회전을 감소시키기 위한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가 사용되었습니다. 식염수가 내부에 있는 실리콘 보형물이 프랑스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1970년대
크기, 외관, 질감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외피가 얇고 내부 실리콘겔의 점도가 낮은 제품이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은 파열이 쉽고, 외피를 통해 실리콘이 유출되는 등의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 1980년대
실리콘의 유출을 감소시키고 촉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다층형 외피 형태를 설계하고, 유출 시 실리콘의 체내 흡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리콘의 가교도를 높이는 등 기존 개발된 제품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었으며, 표면의 재질, 형태 등이 다양해졌습니다.


▸ 1990년대
1980년대 말 미국 FDA는 인공유방을 Class Ⅲ로 분류하였습니다. 이는 제조업체가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1992년 유방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실리콘겔 인공유방의 사용을 금지합니다. 한국을 포함한 독일, 스페인, 프랑스,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등 여러 국가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2000년대
2006년 FDA는 22세 이상의 여성에 대한 유방 확대 성형 목적의 인공유방을 허용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안전성이 강화된 코헤시브겔을 이용한 실리콘겔 인공유방이었으며 한국에서는 이와 동일한 제품을 의료기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07년에 허가하였습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 인공유방 안전사용을 위한 안내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박진석성형외과]부정맥이 있는 환자의 가슴성형수술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박진석성형외과 박진석원장이 학생시절일 때에는 부정맥이 빈발하는 경우는 갑작스러운 심정지의 가능성이 높다고 배배웠기에 혼자 생각에 ​흉벽함몰, 부정맥,  안타깝지만 예뻐지기 위해 위험을 무릎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생각에 가슴성형수술을 하기전 심장내과에서 진찰을 받아보고 수술을 받아도 괜찮으시다고 하면 소견서를 받아오라고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내과 선생님들은 웬만하면 보수적으로 소견을 써주셔서 위험이 있다면 좀 더 위험쪽에 비중을 두고 소견서를 써주시는 경향이 있어서 수술을 할 수 없으리라 내심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러나 심장내과 선생님의 소견은 내가 알고 있었던 내용과는 사뭇 달랐습니다.

심장질환의 진단과 병인, 치료법이 발달하면서 심장내과 선생님은 좀 더 정확하고 명쾌한 답변을 주셨습니다.​

 

심장초음파등 여러가지 검사를 하시고는 부정맥이 있더라도 증상이 없고 다른 심장기능이나 질환이 없는 경우 치료 대상이 되지 않고 수술에 부가적인 위험도 없다는 판단이셨습니다.

 

소견서를 받고 나의 무지함을 한 번 더 생각해보고 그래서 전문가의 의견을 좀 더 경청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수술전에 충분한 검진과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 필요하지만 또한 지나치게 염려하여 수술을 못하게 되어 실망하며 돌아서는 환자에게는 희망의 소식이 되기도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