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box온라인상담box수술후기box
box홈페이지바로가기boxbox병원오시는길box
box
boxUPF그레이드를 요구해야하는이유box박진석원장의 학술활동box
box박진석원장의 신앙간증box
신앙간증논문개제스포츠조선가슴성형일기
텍스트
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서브타이틀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20. 12. 30. 15:23

[가슴성형수술]근막하 가슴성형이란?

[가슴성형수술]근막하 가슴성형이란?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가슴성형에는 다양한 수술방법이 존재합니다. 그 중 근막하 가슴성형은 대흉근을 싸고 있는 근막과 대흉근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서 보형물을 그 곳에 넣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근막하 가슴성형의 대표적인 장점은 무엇일까요?

 

유방의 단면부를 살펴보면 유선이 있고 대흉근이 있고 갈비뼈가 있습니다.

근막하 가슴성형은 원래 유방이 있는 근육 앞쪽 볼륨을 주어  움직임이 수술하지 않은 가슴과 가장 유사합니다.

 

 

 
 
 

 

 근막하에 공간을 만들지 않고 다른 곳에 공간을 방법이 있을까요?


대흉근 뒤에 공간을 만드는 방법과 유선과 근육 사이에 공간을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대흉근 뒤에 공간을 만들면서 근육의 아래부분을 끊어서 윗쪽은 근육에 덮여 있고 아랫쪽은 근육에 덮여 있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이중평면법이라고 하며 현재 가장 널리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왜 이중평면법을 가장 많이 사용할까요?


가슴윗쪽에 살이 없는 경우 보형물의 윤곽이 더 드러날 수 있어서 더 많은 살에 덮일 수 있도록 근육뒤에 넣어주면서 아래쪽은 공간이 너무 좁아서 윗볼록이 되지 않도록  근육을 끊어서 유두 아래쪽의 모양이 자연스럽도록 하는 것 입니다.

 

 

 

근막하 가슴성형이 이중평면법보다 좋은 경우는 어떤경우일까요?


가슴 윗쪽에 살이 두껍거나 단단한 경우라면 근막하 가슴성형이 더 좋은 모양을 줄 수 있습니다.

 

해부학적으로 유방은 근육 앞에 있기에 근육위 볼륨감은 팔을 사용하거나 가슴근육에 힘을 주는 경우 가슴근육같은 느낌을 줄 수 있으며 가슴근육 사용량이 많은 운동을 즐기시는 경우 보형물의 변위 가능성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유방의 움직임이 근육앞에서 일어나므로 근육 뒤에 보형물이 있는 경우보다 근막하에 보형물이 있는 경우가 걷거나 움직일 때 유방의 움직임이 자연스럽습니다.

 

 

 

근막하 가슴성형에 문제점은?


이중평면법에 비해서 통계적으로 구축현상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출혈 없이 공간을 만들고 켈러펀넬을 이용해서 보형물을 넣고 구축률을 줄이는 보형물을 사용하여 근막하 가슴성형의 경우에도 구축 가능성이 매우 낮은 상태입니다.

그러나 체중 변화가 심한 경우는 보형물을 덮고 있는 살의 양이 지속적으로 얇아질 수 있으므로 근막하 가슴성형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보형물을 더큰 보형물로 바꾸는 가슴성형재수술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가슴확대수술을 생각하는 분들은 주로 작은가슴에 대한 컴플렉스 극복을 위해서 결정을 하게 됩니다. 그 중에는 가슴을 될수있는 한 큰가슴을 선호하는 분들도 계시고 그와는 달리 조금만 크더라도 자신의 몸에 어울리도록 자연스러운 보형물을 선호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보통 수술이 끝난 후 가슴을 보고 만족하는 분들은 그때에는 마음에 들었다 하더라도 수술이후 붓기가 완전히 빠지고 난후 조금 줄어든 가슴을 볼때 실망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붓기는 살이 많은 것과 같아서 큰 보형물을 넣었을 때와 느낌은 다를 수 있습니다.

 

 

 

 

 

 

 

 

 

 

 

 


처음수술할 때에 비해 시간이 많이 지나면  늘어난 살도 여유가 있어서 일반적으로 조금 더 큰 보형물로 바꾸는 것이 크게 문제되지는 않으나 수술이라는 것이 출혈이나 염증의 가능성 등 일반적인 부작용과 공간을 키울 때 발생하기 쉬운 유방합체증 또는 이중주름 등 부작용의 가능성이 언제나 상존하므로 크기에 대해 과욕을 부리는 것은 지양해야할 일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크기에 대해 불만이 많고 스트레스가 그로 인해 너무 크다면 큰 보형물을 교체하는 것을 상담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1년이면 나에게 수술받은 분 중 크기에 대한 불만으로 2-3분이 다시 수술을 하기도 하는데 수술후 그들의 불만이 만족으로 바뀌는 것이 수술 주치의로서 마음이 흔들리는 이유입니다.

 


 












 

 

 

 

 

유방축소수술을 결정한다면 생각해야할 문제

 

 

오직 가슴성형만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가슴성형은 크게하는 가슴확대수술이 보편적이지만 때에 따라 가슴을 작게 만드는 가슴축소, 유방축소수술을 원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분들이 수술전 고려해야만 하는 부분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1. 얼마나 줄이길 원하는가?

 

10년전만해도 가슴이 커서 고민인 분들 대부분이 너무 무겁고 거추장스러워서 가능하면 최대한 줄이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당시에는 가슴 큰 사람들이 많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고 최근에는 가슴이 크고 예쁜 분들이 많아지면서 처진 것을 개선시키는 것에 더 의미를 두고  크기는 예쁘게 살짝 볼륨있는 정도로 줄이기를 원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 흉은 어떻게 남는 것이 나에게 유리한가?

 

흉은 유륜에만 남는 방법은 가장 흉의 크기는 작지만 많이 줄이기 어렵고 많이 줄이는 경우는 유륜주변에 주름진 흉이 많이 남게 됩니다. 따라서 많이 처지고 많이 줄이기를 원하는 경우는 유륜 흉터법보다는 수직 흉터법(Vertical reduction mammoplasty)이 유리합니다.

 

 

 

 

3. 입원이 필요한가?

 

대부분의 경우 입원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4. 통증은 심한가?

 

대부분의 경우 통증은 문제되지 않는 정도입니다.

 


5. 흉은 많이 남는가?

 

개인차이가 있지만 켈로이드 체질이 아닌 경우는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6. 부작용은?

 

유방을 줄이되 혈액순환에 지장을 주지 않는 것이 관건인 수술입니다. 많이 줄이려고 할수록 혈액순환에 지장을 주기 쉬워서 유방의 혈관의 분포를 잘 이해하고 수술을 해야합니다.그밖에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피가 고이거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 경우 등이 있으나 흔한 부작용은 아닙니다.

 

 

 

 












 

 

 

 

 

 

가슴성형 칼럼 | Posted by 가슴성형 2020. 12. 21. 09:20

구형구축의 원인에 대하여

구형구축의 원인에 대하여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구형구축은 가슴성형이후 나타날 수 있는 가장흔한 부작용이라 할 수있습니다. 가슴이 단단해지는 구축현상은 수술하는 술기가 많이 개선되고 보형물도 개선되어 최근에는 구축현상의 빈도가 크게 줄었으나 여전히 구축의 문제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구형구축의 원인도 발생빈도만큼이나 잘 알려져있을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완전히 알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초기 구축이 생겨나는 과정을 본다면 염증성반응이 좀 더 심한 경우에 구축이 더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이런 구축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염증성 반응을 줄이려는 노력들이 많이 있습니다.

 

 


먼저 가장 최근에 공감하고 있는 이론으로는 세균막이 보형물 주변에 생기는 것이 중요한 원인이라는 "biofilm theory"가 있습니다.

 

 


이런 일종의 단백질 막이 생기지 않도록 출혈이 거의 없도록 수술하기 위해 내시경을 보거나 직접 공간을 보면서 수술하여 보형물이 들어갈 공간을 피에 물들지 않은 "dry pocket"을 만들려고 노력하며, 이 공간에 보형물을 넣기 전에 항생제나 소독물질로 세척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초음파 등을 이용하여 수술후 회복기에 발생할 수 있는 장액종(진물이 고임), 혈종(피가 고임)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껍질이 매끄러운 보형물 보다는 표면이 거친 텍스쳐드 보형물이 구축발생빈도를 줄인다는 보고가 많으며 근육앞쪽 공간 보다는 근육뒷쪽 공간이 통계적으로 구축가능성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실리콘 내용물의 점도가 높은 코젤(cohesive silicone gel)을 사용하여 gel bleeding에 의한 구축가능성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환자의 경우 과로나 과음을 피하고 수술전 건강식을 통해 면역을 증진 시키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축 예방약으로 알려진 아콜레이트나 싱귤레어는 동물실험이나 이론적으로는 효과가 있으나 실제 임상에서는 큰 효과가 없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재수술이외에 특별한 방법이 없는 경우에 종종 사용되고 있다. 간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가슴성형수술]흉벽함몰환자의 가슴성형

 

오직 가슴성형만 수술하는 박진석성형외과

 

 

 

가슴성형을 위해 병원을 가슴뼈의 중앙부분(흉골)이나 흉곽의 한쪽면 주로 오른쪽 면이 꺼져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오른쪽 골격이 중앙부위까지 꺼진 모습)

 

 

 

 

 

 

 

(심장이 없는 오른쪽(그림에서 왼쪽) 흉곽이 꺼져 있다.)

 

 

 

 

 

 

(때로는 심각하게 흉벽이 함몰 된 경우도 있다.)

 

 

 

이렇게 흉벽의 돌출도가 좌우 다른 경우는 좌우 크기가 다른 보형물을 넣어야 하는데

보형물의 용량보다는 dimension( 가로x세로x높이 )를 달리 해서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 VECTRA를 이용한 3차원 영상 가상수술도 도움이 됩니다.

 

 

 

 

 

 

 

이런 흉벽함몰이 있는 환자에서 좌우 크기 비대칭을 맞추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좌우 보형물이 중앙에서 만나는 유방합체증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슴근육(대흉근)뒤로 보형물을 넣지 않은 경우 가슴근육은 팔을 안쪽으로 당기고 돌리는 운동을 하는 경우 근육의 수축이 흉벽의 중앙과 아랫쪽을 향해서 일어납니다.

 

 


 

 

그러나 보형물이 가슴근육뒤에 들어가 있는 경우는 가슴근육이 수축을 할 때 보형물을 지레축으로 양방향으로 근육이 당겨져서 흉벽 중앙과 아래쪽의 근육이 당겨져서 흉벽에 붙어있던 근육이 점점 떨어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박진석 원장은 이렇게 흉벽함몰이 있는 환자에서 가슴확대술시 유방합체증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고안 제시하는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