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box온라인상담box수술후기box
box홈페이지바로가기boxbox병원오시는길box
box
boxUPF그레이드를 요구해야하는이유box박진석원장의 학술활동box
box박진석원장의 신앙간증box
신앙간증논문개제스포츠조선가슴성형일기
텍스트
로고가슴성형부작용ac컵?박진석성형외과상담글수술전후물방울가슴
서브타이틀

 

 

 

 

안녕하세요. 성형외과 전문의 박진석입니다. 
저는 2007년 3월에 목 디스크 수술을 받았었습니다. 
성형외과 의사들의 직업병 중 하나가 바로 목디스크입니다. 
그러다 보니 저에게 목디스크에 대한 저희 경험을 공유해 달라는 성형외과 선생님들이 계셔서 이 영상을 한번 준비해 봤습니다.

 

 

 

 


지금은 부산 척시원병원에 계시는 장의성 박사가 서울 우리들병원에 근무하고 있을 때 저를 수술해 주셨습니다. 
저는 매년 2-3개월 정도 이 목에서부터 어깨로 이어지는 그런 목디스크 증상으로 인해서 고생을 한 지 한 5- 6년은 되었던 것 같아요.
당시에도 수술할 생각은 못하고 주사요법 등으로 증상 완화를 목표로 두고는 했었습니다. 

 

 

 

 

 


수술을 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그중에서 수술 자체가 두렵지는 않았었습니다. 
그것보다는 혹시라도 잘못되면
경추 부분이니까 사지마비가 오면 어떻게 하나 하는 의료사고에 대한 두려움이 좀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러다가 2007년 초에는 지금까지와는 조금 다른 증상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심한 어깨 통증과 목통증이 좋아지지 않고 손가락 끝이 망치에 맞은 뒤 1 분 정도 지난 후 같은 통증과 얼얼함이 있었고 앉으면 일어서기 힘들고 일어서면 다시 앉기 힘들고 손을 쥐려고 하면 잘 쥐어지지가 않고 손을 펴려고 해도 잘 펴지지 않는 그런 상황이었습니다.

 

 

 

 

 


여기서 잠시 말씀을 드리자면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디스크 증상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그림에서처럼 척수에서 나오는 신경이 눌려서 손상을 받는 신경병변 레디쿨로패시(radiculopathy)이라고 하는데 이런 증상이 있을 수가 있고요.

 

 

 

 

 


빠져나온 디스크가 척수 자체를 누르는 척수병변 마이엘로패시(myelopathy)라고 하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증상과 달리 심해졌던 이유가 바로 전에는 신경병변증상이었다면
척수관협착증이 심해지면서 척수병변증상으로 바뀌었던 것입니다. 


척수병변증상이 시작되면서 급속도로 악화되었습니다. 


척수가 눌려서 척수에 혈행장애가 생기고 결과적으로 척수가 더 붓고 부으면 더 압박이 되는 악순환이 계속되었습니다.

 

 

 

 

 


사실 이때 저는 크리스챤으로 하나님을 아주 진하게 경험하였는데 오늘은 목디스크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저의 MRI사진에서 보시듯이 척수관협착증이 매우 심해서 앞뒤로 심하게 눌리고 있었습니다. 

 

 

 

 

 

 


다행히 오래 알고 지내던 장의상 박사가 저의 상태를 보곤 너무 심해서 한시라도 늦출 수가 없으니
밤에라도 응급으로 수술하자고 해서 밤에 응급으로 수술했습니다. 


수술은 5번 6번 경추 사이에 손상된 디스크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조뼈를 대체해서 5번 6번의 경추를 서로 융합시키는 수술이었습니다. 
수술을 끝내고 회복되면서 알게 된 것은 등근육과 좌측 대퇴 근육 등이 많이 이미 손상받아서 위축된 상태였습니다.

 

 

 

 


저는 수술 후 목의 과도한 움직임을 막기 위해서 수술할 때 사진과 같은 필라델피아칼라라고 하는 부목을 착용하고 제 수술을 이렇게 제가 하는 수술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후 재활 치료로 목 근육 강화 운동을 배워서 수시로 진행을 하였는데 이 부분이 되게 중요한 것 같아요. 
목근육 강화운동 우리가 국민 체조에서 배울 때 목을 이렇게 돌리는 운동을 주로 했다면은 그거는 목 근육 강화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아요. 

 

 

 

 

 

 

 

 


그보다는 이렇게 목을 가만히 둔 상태에서 머리를 밀거나 손으로 또는 손으로 이렇게 머리를 잡아당기면서 버티려고 하는 그 힘에 의해서 목 근육이 강화됩니다. 


이 척추 근처에 목근육이 강화되었을 때 척추의 안정성이 아주 향상되기 때문에 목디스크를 예방하는데 아주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경험한 목 디스크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